홍등>- 중국사회에서 여성의 시대적 위치변화
영화 <홍등>을 통해 그 시대의 여성지위를 알아보고자 했으나 자료 조사 과정에서 영화 <홍등>에 나오는 가족관계는 시대적 배경을 반영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. 1919년에 발생한 5.4운동 이후 여성의 지위는 많이 상승됐으며 이 당시 교육받은 여성의
영화의 주된 모티브가 되고 있는 경극은 중국의 고유 경극 중의 하나로 초패왕과 그의 애첩 우희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이다. 경극배우로 여자 배우는 세울 수 없다는 전통에 따라 어릴 적부터 여자역을 평생해야 했던 남자가 경극 중의 상대를 현실에서도 사랑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비극을 다루고 있
영화 제작을 하게 되었다.
‘전향’의 시발점은 중국 5세대 대표 감독 장이모우가 현실에 대한 우회적, 은유적 비판을 연출했던 《홍등》, 《국두》 등 초기작들과는 달리 체제 순응 감독으로 변모하여 《영웅》, 《연인》, 《황후화》 등 근작들은 ‘주선율’적 성격을 분명히 드러냈다.
Ⅲ. 6
빠지게 되고, 술김에 셋째 부인의 불륜을 둘째 부인에게 실토하게 된다. 그리고 그다음 날 셋째 부인은 살해당하게 되고, 그 시신을 발견한 송련은 미쳐버린다. 하지만 진대감은 아무 일도 없었단 듯 다섯 번째 어린 부인을 들이며 중국의 봉건 사회의 폐습은 계속됨을 암시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.
영화 <황토지> 등의 촬영을 맡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. 그는 1987년 모옌(2012년 노벨문학상 수상)작가의 원작인 <붉은 수수밭>으로 화려하게 데뷔했는데 이 영화로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수상하게 되었다. 잇따라 발표한 <홍등>, <국두>에서도 데뷔작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색인 강렬한 붉은 색조로 아
문화이다. 혼탁하지만 평온한 황하의 물줄기는 중국 민족문화의 뿌리를 상징하며 오천 년 유구한 역사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. 천카이거는 황하를 근거지로 삼아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되짚어보고 포용하고자 했다. 천카이거는 영화를 통해 중국민족의 오랜 생활 방식과 전통적인 문화심리를
중국전통의 경극을 바탕으로 중국 현대사의 질곡과 이성애, 동성애의 문제에 접근해간 이 영화는 주제 자체는 많이 퇴색되고, 중국 당국의 입맛에 맞아 떨어지는 쪽이었다. 하지만 영상의 스타일은 경극이란 화려한 소재에 걸맞았다. 이 영화로 칸느영화제 대상을 수상하였다. 국제적인 성가를 얻자,
영화는 중국의 현대사 및 정치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 구조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. 영화 <인생>은 주인공 푸구이와 그 가족의 인생사를 담담하게 묘사하면서 중국 근?현대사의 여러 가지 풍경, 1945~49년의 국공내전, 1958년의 대약진운동, 1966~76년의 문화대혁명, 그리고 그
전통, 윤리체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시도를 해냈다.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.
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<인생>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
전통, 윤리체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시도를 해냈다.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.
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<인생>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